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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간구입에 관하여

  파이프오르간은 설치장소의 특성에 맞게 설계하여 제작, 설치하는 특별한 악기이며 그 가격 또한 고가입니다. 이러한 특별한 악기에 대한 정확한 지식 없이 믿을만한 제작사를 선택하고 설치장소에 적합한 오르간의 스펙을 정하여 설치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갖고 오르간을 구입하고자하는 곳에 도움을 주기위해 좋은 오르간구입과 오르간구입과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1. 구입하면 안되는 오르간들 

      1-1.  Multiplex system 오르간

      1-2.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오르간

      1-3. 미국이나 영국에서 버려지는 오르간들의 부품을 이용하여 국내에서 제작한 오르간

      1-4. 컴비네이션 오르간(전자오르간과 3-10개의 파이프음색을 합친 오르간)

      1-5. 저급한 재료와  생산기술로 제작한 오르간

  2. 좋은 오르간 선정방법

      2-1.  안전한 제작사의 선정

      2-2. 오르간품질이 검증된 제작사의 선정

  3. 오르간 선정부터 설치까지

      3-1. 제작사선정 및 스펙 정하기

      3-2. 계약서 체결

      3-3. 설치장소의 준비

      3-4. 컨테이너 통관 및 하역

      3-5. 오르간의 설치

      3-6. 건반 및 스톱액션 조정, 보이싱 및 조율

      3-7. 오르간의 검수 및 인수

  4. 우리와 FTA(자유무역협정)를 맺은 국가로부터의 오르간 수입 시 관세의 생략

  5. 10년 품질보증의 의미

1. 구입하면 안되는 오르간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현존하는 오르간은 스위스 Sitten(프.Sion)의 Bassilika von Valeria교회에 설치된 오르간으로 1435년에 제작되었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개조와 수리로 인해 현재까지 연주 가능한 오르간으로 남아있습니다. 이렇듯 오르간은 한번 설치하면 보통 150년 이상 사용하는 악기입니다. 이렇게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악기를 잘못된 선택으로 장기간 불만족 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얼마나 불행한 일입니까? 여기서는 선택을 잘못하여 평생 후회할 수 있기에 절대 선택하면 안 되는 오르간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1. Multiplex system organ

  오르간에서 하나의 음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건반 수 만큼의 파이프들이 필요합니다. 손 건반이 61건인 경우 61개의 파이프, 발 건반 32건인 경우 32개의 파이프가 필요합니다. 이를 하나의 열, rank라 합니다. 즉 하나의 음색(stop)은 하나의 열(rank)를 가져야 합니다. 하나의 음색이 2열 혹은 그 이상의 열을 갖는 음색도 있습니다. 그러나 1920-1930년에 미국의 극장오르간을 위해 파이프열을 획기적으로 줄여 적은 수의 파이프열로 많은 음색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어 이러한 오르간이 많이 제작되었지만 음악적으로 전혀 장점이 없고 배음음색(Mutation, Aliquiote)에서 조율상의 문제로 인해 유럽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미국의 몇몇 제작사들이 오늘날에도 이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구성의 오르간에서도 저음역의 페달음색에 이러한 방식이 부분적으로 사용됩니다. Multiplex system organ은 트랜스미션음색과 확장음색의 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 다음의 설명은 반드시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견적서를 볼 때 음색리스트(Specification)에서 음색 뒤에 from 혹은 aus(독) 즉 “무엇으로부터“라는 전치사가 자주 나오는 음색리스트의 오르간은 이러한 오르간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트란스미션(Transmission or borrowed stop)음색

  어느 건반에 있는 음색(파이프)을 다른 건반과 공통으로 사용하는 음색을 트란스미션 음색이라고 하는데 이    렇게 음색을 구성하면 다른 건반에는 그 음색에 해당하는 자신의 파이프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예)   Hauptwerk (61 건반)                  Pedal (30 건반)

         1 Prinzipal 8'                            12 Oktavebass 8' from 1

         2 Gedackt 8'                           13 Gedackbass 8'

         3 Oktave 4'                              14 Choralbass 4' from 3

         4 Rohrfloete 4'

  위의 예에서 Pedal의 12번 음색은 HW의 1번 음색에서, 14번 음색은 HW의 3번 음색과 공동으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Pedal에 12번과 14번의 음색은 따로 파이프가 없습니다. 다만 1번과 3번 음색에 각각 61개

  씩의 파이프가 있어 위에 기술한 음색으로 보면 HW에는 61 × 4 = 244 파이프 , Pedal에는 13번 음색에

  만 30 × 1 = 30 파이프가 있어 총 274개의 파이프만 있는 것입니다.

 

  2) 확장구성(Extension)

  같은 계열의 음색들을(예, Prinzipal 8, Octave 4', Superoctave 2') 각각 자신의 파이프열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저음역음색의 파이프열에 단지 12개(한 옥타브에 해당하는 파이프 수) 혹은 24개(두 옥타브)의

  파이프를 추가하여 구성함으로 하나(둘)의 음색을 더 만드는 구성방법을 확장 (Extention)구성이라고 합니

  다. 단지 12개의 파이프들을 확장하여 하나의 음색을 만든다 하여 확장(Extension)음색이라고도 합니다.

 

      예)         Hauptwerk

                   Prinzipal 8'

                   Oktave 4'

                   Superoktave 2'         (건반 수 61)

 

  위와 같은 음색의 배치에서 3개의 음색은 정상적인 구성이라면 각각 61개의 파이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183개(61 × 3)의 파이프가 필요합니다. 위의 3개의 음색은 엄밀히 말하면 파이프의 스케일을 다르게 하여 약간의 음색 및 크기를 다르게 보이싱해야 하지만 음색에 현저한 차이가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구성하기도 합니다.

  Prinzipal 8' : 61개 파이프

Oktave 4' : Oktave 4'의 C건반에 해당하는 파이프는 Prinzipal 8'의 c 건반에 해당함으로 Oktave 4'의 파이프는 따로 만들 필요 없이 Prinzipal 8'의 c 건반(13번째 파이프)에 해당 하는 파이프를 Oktave 4’의 C건반에서 울리도록 배치하면 48개의 파이프를 Prinzipal 8'와 함께 쓸 수 있습니다. Oktave 4'의 고유의 파이프는 마지막 한 옥타브 즉, 12개만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성하면 Prinzipal 8'의 c1건반에 해당하는 파이프(25번째 파이프), 혹은 Oktave 4'의 c건반의 파이프는 Superoktave 2'의 C건반에 해당함으로 Superoktave 2'를 위하여 따로 파이프를 만들 필요 없이 Prinzipal 8'의 25번째(c1) 파이프부터 빌려오고 마지막 두 옥타브 중 하나는 Oktave 4'의 마지막 옥타브에서 12개의 파이프를 빌려 쓰면 Superoktave 2' 를 위하여 마지막 한 옥타브 12개의 파이프만 필요합니다.

파이프번호 :       1..      13..     25..     37..     49..     61..     73..     85..     97

  음높이 :             C        c        c1         c2       c3       c4      c5       c6       c7

  Prinzipal 8':     C-------------------------------c4

  Oktave 4' :                C -------------------------------c4

  S-Oktave 2' :                       C -------------------------------c4

 

이러한 방식으로 파이프를 구성하면 3개의 음색에 단지 85개의 파이프만 필요할 뿐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오르간을 Multiplexorgel(unit-organ)이라하며 19세기경부터 이러한 오르간이 제작되기 시작하였습니다.

 

      (Multiplex system organ의 예)

        Hauptwerk (61)          Schwellwerk (61)             Pedal(32)

         1 Prinzipal 8'             7 Holzgedackt 8'            12 Subbass 16' from 7

         2 Gedackt 8'             8 Floete 4' from 7           13 Oktavebass 8' from 1

         3 Oktave 4'               9 Sesquialtera II             14 Gemshorn 8'

         4 Flachfloete 2'         10 Prinzipal 2' from 3      15 Choralbass 4'

         5 Mixtur IV 1 1/3'        11 Quinte 1 1/3'

         6 Trompette 8'

 

 

   Hauptwerk의 파이프 수

       6개 음색(1, 2, 3, 4, 6번) × 61 = 306 개

       Mixtur 4 열 × 61 = 244 개

 

   Schwellwerk의 파이프 수

      2개 음색(7, 11번 음색) × 61 = 122 개

      9번 음색 2열 × 61 = 122 개

      8번음색은 7번음색의 13번째 파이프부터 함께 사용하고 마지막 한 옥타브만 필요하기 때문에 8번 음색        의 파이프는 단지 12개입니다. 10번 음색 역시 8번 음색과 같이 12의 파이프만 필요하다. 즉                    Schwellwerk의 퍄이프는 122 + 122 + 12 + 12 = 268개입니다.

 

   Pedalwerk

      12번 음색은 단지 저음 쪽으로 12개의 파이프만 있으면 되고 나머지는 7번 음색과 함께 사용  합니다.          13번 음색은 1번 음색에서 모두 빌려오기 때문에 13음색은 자신의 파이프가 없습니다. 14번과 15번 음

      색은 각각 30개씩의 파이프가 있습니다.

      즉 Pedal에는 32(14번) + 32(15번) + 12(12번) = 76개입니다.

 

1-2.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오르간

  주문자상표부착생산은 현대의 각종 공장제품의 생산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주문자는 대부분 해당제품을 생산할 설계능력과 생산능력이 있지만 생산원가의 절감을 목표로 좀 더 인건비가 저렴하고 생산비가 저렴한 지역에서 당사의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고 상표는 주문자의 상표를 붙여 소비자에게 판매합니다. 중요한 것은 주문자는 설계, 생산, 검수등 모든 능력이 있지만 원가절감차원에서 생산을 하청기업에서 하도록 합니다.

  오르간도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하여 설치하는 제작사가 종종 있습니다. 국내에도 이러한 방식으로 오르간을 설치하는 오르간이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주문자(오르간의 주문을 받아 타 제작사에 오르간의 제작을 주문하는 자)가 설계 및 주요 부분의 설계 및 제작할 능력이 안 되어 외국의 제작사에 설계 및 주요부분의 제작을 맡긴다는 것입니다. 오르간제작은 설계, 제작, 설치 그리고 보이싱 및 조율 등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형선박이나 자동차와 같이 한 사람이 모든 것을 할 수 없는 물건과 달리 오르간은 자신의 이름으로 오르간을 제작하려는 사람은 이  네 부분을 스스로 할 수 있어야합니다. 물론 외국의 제법 큰 제작사는 자신이 잘하는 파트에서 대부분 그 일만 하고 그 오르간에 자신의 이름을 붙이는 대표도 오르간제작보다는 회사경영을 위해 사무실에서 주로 일하지만 오르간의 전 과정을 스스로 할 수 있음에도 생산의 효율을 위해 비즈니스를 위해 모든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할 수 있음에도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 하고 스스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제작자의 도움을 받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이렇게 오르간제작의 대부분을 외국의 제작사의 도움을 받는 오르간은 오르간품질에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오르간소리에 있습니다. 오르간을 처음 구상할 때 오르간의 크기(음색 수) 및 음색의 종류를 정하고 그 음색의 스케일을 합니다. 즉 그 음색을 위한 파이프의 제원(재질, 지름, 입의 높이 및 넓이, 바람의 압력 등)을 정하여 파이프를 주문하여 제작해 옵니다. 이때 스케일에 따라 제작된 파이프들은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파이프공장에서 1차로 보이싱(Pre-Voicing, Vor-Intonation)을 합니다(주문자는 파이프공장에 프리 보이싱을 포함한 파이프를 주문합니다) 공장에서 프리 보이싱을 하는 기술자는 설치장소의 정보 없이 보이싱을 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이 프리보이싱을 한 기술자가 후에 오르간이 설치될 장소에 와서 최종 보이싱(End Voicing)을 하지 않기 때문에 소리의 방향이나 좋은 소리에 대한 책임감 없이 보이싱 하고 설치장소에서 최종 보이싱을 하는 보이서는 자신이 프리보이싱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만의 소리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오르간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보이싱작업을 심혈을 기울여 할 수 없읍니다. 정상적인 오르간이라면 보이싱기간은 설치기간보다 작업시간이 더 필요하지만 이러한 오르간은 단지 소리만내고 조율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무도 소리에대한 책임을 안지기 때문에 이러한 오르간에서 좋은 소리를 기대할 수 없고 매번 보이싱기술자가 바뀌기 때문에 소리의 방향성이나 일관성이 없는 오르간이되고 맙니다.

 

1-3. 미국이나 영국에서 버려지는 오르간들의 부품을 이용하여 국내에서 제작한 오르간

  안타까운 일이지만 미국이나 영국에서 기독교의 쇠퇴로 교회의 문을 닫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이러한 교회에서 사용되어졌던 성물들 중 오래된 파이프오르간이 헐값에 혹은 무상으로 버려지고 있는데 이러한 오르간을 국내에 수입하여 파이프오르간을 제작하는 제작사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르간들은 대부분 오래되어 낡은 것도 문제이지만 오늘날 거의 사용하지 않는 건반 및 스톱액션의 시스템으로 제작되어있어 이에 맞는 새로운 부품을 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오르간들을 이용하여 국내에서 제작한 오르간은 어느 하나의 오르간을 수리하여 설치한 것이 아니라 여러 오르간에서 뜯어온 부분품(오르간 파트)들을 사용하여 제작했다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오르간은 각 제작사별로 서로 다른 소리의 색깔을 갖는데 Swell용 Wind-chest와 파이프들은 A사의 것을 Great의 Wind-chest와 파이프들은 B사의 것을 그리고 연주대는 또 다른 오르간에서 가져다 하나의 오르간을 만든다면 이러한 오르간이 제대로 된 소리를 낸다는 것이 이상할 것입니다. 자동차를 중고부품으로 이용하여 만든다고 했을 때 20-30년 된 포니, 프라이드, 스텔라, 제미니, 소나타등에서 가져온 부품들을 이용하여 하나의 자동차를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오르간의 특징은 매우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파이프오르간을 설치했다고 기뻐하는 일은 설치 후 순간이고 평생 후회하게 됩니다.

 

1-4. 컴비네이션 오르간(전자오르간과 3-4음색의 파이프음색이 합쳐진 오르간)

  전자오르간과 파이프오르간과의 차이는 음색의 질과 온도에 따른 음정의 변화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전자오르간의 음높이는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파이프오르간의 음높이는 온도에 예민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온도가 올라가면 파이프의 음도 올라가고 온도가 내려가면 파이프의 음도 내려갑니다(대략 1°C 의 온도변화에 a1의 음높이 440 Hz에서 0.8 Hz정도 음높이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비네이션 오르간에는 온도센서를 파이프 가까이 설치하여 온도의 변화에 따라 전자오르간의 음높이도 변화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장치는 어느 정도 도움을 주지만 파이프의 온도변화에 따른 음높이 변화를 정확히 따라가지 못합니다.

오르간설치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변하는 파이프의 음높이는 조율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오르간은 파이프의 조율을 위해 정기적으로 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전자오르간을 정기적으로 관리해 오지 않았기 때문에 파이프열이 추가된 전자오르간을 위해 정기관리를 받지 않습니다. 때문에 온도센서의 도움으로 전자오르간의 음높이와 파이프의 음높이를 자동으로 맞춘다 하더라도 전자오르간 음과 파이프의 음이 서로 맞지 않아 함께 사용할 수 없는 상태까지 오게 됩니다. 그러면 반주자는 더 이상 파이프음색의 선택을 자제하게 되고 마침내 파이프음색은 사용하지 않고 파이프는 단지 장식용으로만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컴비네이션 오르간은 지나치게 Multiplex system으로 파이프음색을 구성하기 때문에 파이프의 음색이 10여개가 되더라도 실제는 음색이 3-4개만 있는 파이프 수를 가집니다. 파이프음색이 10개로 보여 지기 때문에 오르간가격도 음색 수에 걸맞게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오르간을 설치한 후 유용하게 사용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2. 좋은 오르간 선정방법

  오르간제작사는 전 세계에 약 350개 이상이 있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이렇게 많은 제작사중 어느 제작사의 오르간을 구입해야 후회하지 않고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우선 위에서 열거한 구입해서는 안 되는 오르간을 제외한다 하더라도 어느 제작사가 주문자를 만족시키는 오르간을 제작할까요? 제작사의 선정도 중요하지만 주문자가 원하는 것을 제작사에게 요구하여 제작에 반영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오르간제작사에 무엇을 요구할 것인지 오르간에 대하여 전혀 지식이 없거나 (스스로)있다 하더라도 단편적인 지식으로 오르간제작에 이것저것 잘못 요구 할 수 있습니다. 제작사는 주문을 받기위해 가급적 주문자의 요구를 최대한 들어주려고 합니다. 먼저 능력 있고 안전한 제작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1. 안전한 제작사의 선정

여기서 안전한 제작사란 오르간을 주문하고 설치까지 그리고 서비스까지 회사의 영속성에대한 의심 없는 제작사를 말합니다. 많은 제작사들이 새 오르간을 일 년에 단 한 대도 제작하지 못합니다. 대부분 오래된 오르간의 복원이나 수리, 관리를 통해 회사를 운영합니다. 이러한 제작사는 영속성에 의문이 있다고 반드시 말할 수 없지만 가급적 이러한 제작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오르간품질이 검증된 제작사의 선정

오르간의 하드웨어적인 제작은 대부분 제작사의 품질이 비슷합니다. 북미의 몇몇 제작사와 유럽의 일부 제작사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제작사들은 최상의 재료와 생산기술로 자신의 오르간을 만듭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오르간의 품질을 논할 때 건반액션의 시스템, 바람공급대(wind-chest)의 방식 및 파이프의 구성, 오르간완성 후 서비스를 위한 접근성 등 오르간의 구조에 비중을 두고 평가합니다. 여기에 더해 보이싱기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차이에 따른 장단점이나 서비스가 용이한 구조 등은 일반인이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이러한 차이가 장기간 사용하는 오르간이라는 악기 특성상 매우 중요합니다. 규모가 작은 제작사인 경우 보이싱기술자가 한명으로 대부분 그 제작사의 대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제작사의 오르간은 한명의 보이서가 소리의 일관성과 방향을 가지고 하기 때문에 항상 훌륭하고 만족스런 소리를 내기도 하지만 반면 항상 불만족스러운 소리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형 제작사는 3-4명의 보이서가 있어 그리고 보이서가 바뀌기도 하여 같은 제작사의 오르간이더라도 누가 보이싱 하느냐에 따라 소리의 색깔이나 품질이 달라집니다. 이러한 보이싱기술에 대한 차이도 일반인이 판단하기에 매우 어려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3. 오르간선정부터 설치까지

3-1. 제작사 선정 및 스펙정하기

  오르간을 구입하려는 자는 오르간의 설치장소와 예산을 고려하여 대략의 음색 수를 정하여 몇몇 제작사에게 견적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대략의 음색 수를 정하는 일과 제작사에게 견적을 요청하는 일을 경험이 없는 일반인이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경우 경험 많은 오르가니스트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오르간전문가나 오르간 중개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뢰인이 직접 몇몇 제작사를 선택하여 견적서를 구하고 이후의 오르간설치과정을 스스로 문제없이 진행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의 도움을 받던 도움을 주는 사람은 제작사로부터 일정금액의 사례비를 받습니다. 때문에 오르간제작사 선정부터 스펙정하는 일, 계약금의 송금, 컨테이너 통관 및 하역 그리고 설치되어 소리가나는 때까지 모든 과정을 의뢰인을 대신하여 책임지고 일을 할 수 있는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스펙을 정하는 일은 제작사에서 제안한 견적서를 기준으로 오르가니스트의 의향과 예산을 고려하여 정하게 됩니다.

 

3-2. 계약서 체결

  제작사와의 오르간제작 계약서는 원문과 번역문을 꼼꼼히 읽어본 후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반드시 의뢰인의 상황과 확실한 근거를 갖고 원하는 내용으로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서는 제작사의 입장에서 제작사에게 최대한 피해가 가지 않도록 발생 가능한 모든 불리한 상황에 제작사에게 손해가 가지 않도록 계약내용을 만듭니다. 의뢰인의 입장에서도 제작사의 계약내용의 불이행에 대한 보상이나 불리한 내용은 문제가 생겼을 때 의뢰인이 감당할 수 있는 내용인가를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토의하여 예외조항을 둔다거나 하는 방법으로 계약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3. 설치장소 준비

  오르간의 크기에 따라 전체오르간의 하중은 3 Ton에서 30 Ton 이상 나가는 것도 있습니다. 설치장소가 이러한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 전문인에 의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르간의 고하중은 어느 한 부분에만 걸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부분으로 분산되기 때문에 보통의 건축물엔 별도의 하중보강공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작사에서 요구하는 사이즈의 평면과 높이의 오르간장소를 만들었으면 오르간에 필요한 전력공급선 삼상 380 V(오르간크기에 따라 5-20 Kw)의 4가닥의 전력선을 제작사가 원하는 위치에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고정연주대외 이동연주대가 필요한 경우(이동연주대만 필요한 경우 역시) 연주대와 오르간사이의 신호 및 전압선을 위한 배관을 매입하여야 합니다. 이에대한 자세한 정보는 제작사로부터 얻습니다. 그리고 설치장소의 중앙이나 양쪽에 오르간설치 시 필요한 호이스트를 걸 수 있는 600-800Kg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고리를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이동가능한 비계의 설치도 필요합니다.

  의자의 설치나 전기적인 작업 등 홀 내의 다른 모든 작업은 오르간설치작업 전 마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홀은 완전히 먼지하나 없는 상태로 깨끗하여야 합니다. 냉난방장치는 오르간설치 시 임의로 가동할 수 있어야합니다. 만약 홀의 완성이 연기된다면 오르간의 설치도 지연됩니다. 이로 인해 발생한 경비는 주문자에게 귀속됩니다.

 

3-4. 컨테이너 통관 및 하역

  대부분 해외의 오르간제작사는 견적서제출 시 오르간파트를 적재한 컨테이너의 운송비를 자국의 항구까지만 부담하고 선적을 합니다. 이후의 비용은 수입자가 부담하는 방식입니다(FOB).이는 오르간의 견적가격을 저렴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입자는 컨테이너의 해상운반비 및 보험료, 국내에서의 통관비 및 설치장소까지의 운반비를 부담하여야 할뿐 아니라 컨테이너통관부터 국내운송까지의 업무도 책임져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견적가격이 약간 부풀려지는 단점(?)이 있을지라도 컨테이너운반방식은 제작사에서 설치장소까지 제작사가 모든 업무를 수출자가 지정한 국내의 대행업체가 책임지고 수입자는 단지 대행업체의 안내에 따라 통관 시 비용만 지불하는 방식으로 계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테이너운반비를 포함한 오르간가격 외에 오르간구입 시 추가비용은 컨테이너 통관시 관세(오르간가격 8%) 및 부가세 10%(오르간가격 + 오르간파트포장 및 운송비 + 관세의 10%), 컨테이너 검사 및 통관비 약간, 설치 및 보이싱기술자 항공료, 기술자 숙박 및 식비, 설치장소 준비, 3상 380 V 전력 시설비, 컨테이너 하역 시 하역장비(스카이, 지게차) 대여비 및 노무인력비등이 추가로 오르간을 위해 지불하여야합니다. 설치 및 보이싱을 위한 기술자들의 여행경비 및 체류비를 오르간가격에 포함하여 견적을 내는 제작사도 있습니다. 

 

3-5. 오르간의 설치

  컨테이너의 통관 후 모든 오르간부품들이 설치장소에 도착하면 제작사의 기술자와 현지의 도움인력과 함께 컨테이너의 하역작업과 오르간설치장소로의 운반작업을 시작하여 오르간설치장소 주변에 부품들을 적재합니다.

오르간은 한국으로 출발하기 전 제작사의 조립실에서 가조립되기 때문에 (현지에서의)오르간설치작업은 오르간의 크기에 따라 2주- 10주(대형 오르간인 경우 그 이상) 소요됩니다. 이 작업에는 오르간의 전면과 오르간의 기술적인 파트들이 속합니다. 그 밖에 기계식 및 전기식 부품들의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오르간파트 중 대형부분은 마분지박스에 완충재에 의해 포장됩니다. 부품의 해체 후 발생한 모든 쓰레기는 건물의 쓰레기집하장으로 운반합니다. 이후 쓰레기의 처리비용은 주문자에 귀속됩니다.

 

3-6. 건반 및 스톱액션의 조정, 보이싱 및 조율

  오르간이 설치되면 곧바로 보이싱과 조율 예비 작업이 시작됩니다. 보이싱이란 개개의 파이프를 홀의 음향과 특성을 고려하여 소리강도나 색깔을 맞추는 작업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보통 2-3명의 기술자에 의해 실행됩니다. 보이싱과 조율작업은 설치작업보다 조금 더  진행됩니다. 보이싱기간 홀의 절대 정숙이 필요합니다. 정밀조율이 끝나면 오르간은 검수를 위한 준비를 합니다.

3-7. 오르간의 검수 및 인수

  오르간의 최종 검사는 악기의 소리와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품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의 표준검수방법은 오르간이 설치되기 전 제작자와 주문자간 합의 되어함을 제안합니다. 검사항목은 여러 요소들이 있습니다.

 

 1) 검수방법

 오르간은 두 명의 오르간전문가로 구성된 검수팀에 의해 검사됩니다. 제작자나 주문자에 의해 오르간설치 전 합의한 것과 같이 두 명중 한명은 국제적으로 승인된 자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수를 위한 비용은 제작자와 주문자가 분담합니다. 검사는 다음사항들이 포함됩니다.

  - 오르간외형의 검사,    - 문서의 검사,   - 오르간소리와 기능검사

 

 2) 외형의 검사

 외형검사는 우선 목적을 갖고 아래의 사항들을 눈으로 검사합니다.

  - 오르간이 정확히 설치되었는가?

  - 모든 부품과 장비들이 견고하게 설치되었는가?

  - 모든 구조물은 뒤틀림이나 해를 보이지 않는가?

  - 모든 전선연결시스템은 정상인가?

  - 나무의 색깔은 일정하며 틈이나 결함이 없는가?

  - 전기적 장치, 철사들 그리고 연결선은 안정적으로 연결되고 정확히 표시되 었는가?

 

 3) 기술적인 문서들의 검사

   제작자는 오르간을 위한 기술적인 서류들을 영문으로 2부 준비합니다. 외부에서 구입한 부품을 위한 매뉴얼은 영어로 번역 합니다.  기술적인 문서에 다음의 사항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 오르간프로젝트와 관련된 도면들, 즉 평면도, 정면도, 측면도 그리고 상세한 구조에 대한 도면

  - 전기장치의 배선도 , 전원연결 결선도

  - 오르간을 위한 사용자매뉴열(영문)

  - 오르간관리를 위한 연장 및 도구리스트

 4) 소리의 색깔과 기술적인 능력의 검사

  중요한 기술적인 능력검사 항목

  - 기술적으로 특수한 오르간의 특징과 모든 부품들의 일치여부

  - 음색배치에 의한 모든 음색들의 파이프 수

  - 손 건반 및 발 건반의 정상적인 작동, 건반의 반응능력, 누르는 힘과 반응

  - 건반 및 스톱액션의 동작 시 잡음

  - 전기모터의 고요함과 바람공급장치 시스템

  - 오르간의 뜌띠연주(모든 음색의 총주) 시 충분한 바람압력 여부

  - 바람의 연속성

 검사팀의 두 명의 전문가(오르가니스트)는 여러 양식의 오르간작품을 연주하고 오르간음색과 소리의 특징을 검사합니다.

 

 오르간이 모든 요구들을 충족했다는 오르간검수가 성공적으로 마치면 다음과 같이 인수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 만족할만한 기능, 소리의 질 그리고 소리의 색깔을 기술.

  - 제작자는 검사에서 나타난 문제들을 내구성 있게 해결했고 결함 있는 부품들을 수리 및 교체하였고 새로운 검사

     에서 승인 되었음.

  - 계약서에 제시된 기술적인 문서들은 주문자에게 교부함

  - 제작자는 계약서에 의한 예비부품들과 리스트를 인도함.

 

  인수증은 두 명의 검수인에 의해 서명되고 주문자에 의해 발행되어 집니다. 이 증명서는 오르간의 유효한 인수를

  위한 충분한 증명으로 효력이 있습니다.

 

4. 우리와 FTA(자유무역협정)를 맺은 국가로부터의 오르간수입 시 관세의 생략

  국내에서 외국으로부터 하나의 제품이나 물건을 수입하게 되면 수입을 하는 사람은 그 물건의 통관 시 관세와 부가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물건의 종류에 따라 관세의 세율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두 국가 간 원활한 무역을 위하여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유럽연합(EU)과 오래전부터 FTA를 체결하여 유럽국가에서 수입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관세를 생략하거나 단계적으로 세율을 인하하여 결국은 무관세로 무역을 하게 됩니다.

 

  FTA체결 국가간 무역에서 6,000$(USD) 이상의 물품인 경우 특별한 조건을 충족하여 수출자인증번호(Customs Authorization No.)를 획득한 수출업자의 제품에 대하여 국내에서는 무관세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문제는 유럽의 350여개 이상의 오르간제작사 중 이 번호를 획득한 제작사는 단지 몇몇의 제작사만이 이 인증번호를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인증번호가 없으면 제작사가 유럽연합(EU)에 속하는 국가라는 증명만으로는 통관 시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오르간의 경우 관세는 제품가격의 8%입니다. 부가세 10%와 통관비용을 합치면 오르간부분품들을 적재한 컨테이너 통관 시 오르간가격의 19 % 정도를 반드시 지불하여야 합니다. 좋은 제작사를 선택하는 것 못지않게 수출자 인증번호를 소유한 제작사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10년 품질보증(guarantee, Garantie)의 의미

  우리가 오르간을 구입하기 위해 여러 제작사로부터 견적을 받으면 견적서엔 제안하는 음색리스트, 제작사의 소개 및 오르간의 특징, 견적가격 및 지불조건, 그리고 품질보증 및 품질보증의 조건 등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작사는 10년의 품질보증을 제공하면서 두 가지 조건을 내세웁니다. 10년의 품질보증을 받기위해서는 제작사에 의해 매년 혹은 2년에 한번 그리고 제작사가 지정하는 국내의 제작자에 의해 정기적인 관리를 요구합니다. 그리고 오르간이 설치된 공간의 습도가 40 - 75%의 범위내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그러면 대부분의 오르간구입자는 10년의 보증을 받기위해 매년(혹은 격년) 제작사의 서비스를 받으며 많은 비용을 지불합니다. 국내 관리자의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상시적인 서비스로도 충분한데도 말입니다. 그렇다면 10년의 품질보증은 오르간의 어떤 부분을 보증한다는 것일까요? 10년 내에 오르간에 나타나는 문제가 제작사의 설계상의 하자, 저급한 재료의 사용 그리고 조악한 제작기술로 인해 일어났다면 제작사는 이 결함을 아무리 많은 비용이 들더라도 해결 해 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품질보증에 해당하는 오르간의 결함은 10년 내에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르간을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문제들이 위의 세 가지 원인에 의해 일어났다는 증명을 사용자 입장에서 밝혀낼 수 없고 제작사도 절대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율의 변화나 온습도의 변화에 의한 건반 및 스톱액션의 변화는 품질보증에 해당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10년간의 품질보증을 기대하고 매년 제작사의 서비스를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 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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