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rliner Dom 오르간
Berlin의 한 구역인 Mitte의 Museuminsel(박물관 섬)의 Lustgarten(박물관 섬에 있는 2헥타르의 대형 공터)에 있는 Berlin 대성당은 왕조의 무덤이 있는 개신교회이다. 1894-1905년 Julius Raschdorff에 의해 네오르네상스와 네오바로크 양식으로 건축한 이 교회는 독일에서 가장 큰 개신교회로 기념건축물이며 유럽의 왕조를 위한 무덤이다. Dom은 예배 외에 국가행사 및 연주회 그리고 여러 행사들을 위한 장소로
이용된다. 2차 세계대전으로 심하게 파손된 Dom은 외벽을 1984년 까지 단순화했고 내부는 2002년까지
원래대로 복구하였다. 원래의 외형을 위한 복구에 대하여 항상 의논되어진다.
Sauer-Orgel
Berlin의 Dom 교회의 대형오르간은 건축물과 시대에 맞게 설계되었고 실현되었다.
베를린의 Dom 교회에 있는 대형의 Sauer오르간은 건축물과 함께 동시에 디자인되었고 실현되었다. 이로서 이 오르간은 원래의 예술적인 교회의 장식물에 속한다.
1905년 이 오르간의 봉헌식 때 손 건반 4단과 발 건반에 113개의 음색과 7269개 파이프의 이 오르간은 독일에서 제일 큰 오르간으로 여겨졌다. Frankfurt/Oder 출신의 궁정오르간제작자인 Wilerm Sauer가 이 오르간을 제작하였다. 이 오르간은 당시 독일의 오르간제작기술의 새로운 기술적, 음악적 상태를 구현하였다.
오르간은 이로서 제작자와 주문자의 높은 요구들에 상응하였다. 수도 베를린의 Dom 교회에서 대표적인, 현대적인 오르간이 그리고 어떠한 관점에서는 범상치 않은 품질 좋은 오르간이 울려야했다.
베를린의 Dom 오르간은 자우어(Sauer)의 작품들 중 최고이고 로만틱 오케스트라오르간의 오랜 발전의 결과물이다. 그 소리는 당시의 심포니오케스트라와 일치하였다. 오늘날 베를린의 Dom오르간은 현존하는 후기로만틱 시대 오르간의 원래상태를 갖는 가장 큰 오르간이다.
Schuke 오르간
Tauf와 Trau교회의 Schuke오르간
Fritz Heitmann에 의해 계획된 오르간은 1946년 Potsdam의 Alexander Schuke제작사에 의해 설치되었다. 이 오르간은 2차 세계대전 후 그곳에 설치된 최초의 오르간이다. 이 오르간은 이미 1943년 다른장소를 위해 제작되었지만 그곳에 설치할 수 없었기 때문에 1946년 Dom을 위한 오르간으로 되었다. Schuke오르간은 우선 무덤교회에 세웠지만 이후 Tauf와 Trau교회로 가져왔다
Tauf와 Trau교회의 나폴리오르간
베를린 Dom의 Tauf와 Trau교회의 나폴리오르간은 역동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오르간의 제작자는 미상이며 정확한 제작년도 역시 알려지지 않았지만 17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유추한다. 더욱이 오르간의 외적인 특징으로 이 오르간은 나폴리 지역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측된다. 이 악기는 1979년 Bremen 예술대학의 오르간교수인 Klaus Eichhorn에 의해 완전히 해체되었고 연주 불가능한 상태로 되었다. 1980년Jürgen Ahrend와 Bernhard Junghänel에 의해 수리되었다. 1993년까지 이 오르간은 St. Matthäi
교회에 있었고 이어서 거의 2년간 St. Nikolai 교회로 옮겨졌다. 1995년 1월부터 Petzow의 Dorf교회로 2000년 10월까지 Nikolai 교회 박물관에 있었다.
Wegscheider 오르간
Berliner Dom은 2014년부터 Dom Organist인 Andreas Sieling의 아이디어에 의해 Dresden의 오르간제작사 Kristian Wegscheider가 제작한 Continuo오르간을 가지고 있다. 이 오르간의 구입 전 Dom은 Kantata미사와 연주회에 항상 소형오르간을 빌려 사용하였다. 빌려온 오르간은 비싸기도 했고 Dom에 적합하지 않고 소리도 너무 작아 소리에 만족을 할 수 없었다.
단지 4개 음색의 Wegscheider오르간은 Dom의 음향과 실제적인 필요에 적합하게 제작되었다.
나폴리 오르간
Wegscheider 오르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