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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30개미만의 음색을 손 건반 3단에 배치하기

  바로크오르간만 하더라도 한 건반에 10개 이상의 음색을 배치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었습니다. 음색을 10개 이상 배치하면 고음역의 음색뿐만 아니라 16'와 8'의 저음역의 음색들도 더해져 모든 음색을 선택하여 저음역에서 연주하려면 많은 바람의 양이 필요했고 많은 바람의 양을 위해서는 저음역의 건반들은 건반 하나나당 3개 혹은 4개의 음정밸브를 열도록 구성하여 건반을 누르기가 매우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오르간제작기술은 한 건반에 20개 이상의 음색도 배치할 수 있을 정도로 미약한 건반의 누르는 힘으로도 그 건반에 해당하는 모든 무거운 음정밸브들도 가볍게 열 수 있습니다. 이는 기계식건반액션의 경우 건반의 누르는 힘을 경감시켜주는 여러 장치(Backer 장치, Balancier장치 등)가, 전기식건반액션인 경우 힘 좋은 마그네트가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바람공급대(wind-chest, Windlade)의 크기를 고려하여 보통 한 건반에 최대 17-19개 정도의 음색을 배치합니다.

  이러한 오르간제작기술의 발달로 30개미만의 음색을 갖는 오르간은 보통 손 건반 2단과 Pedal건반에 배치합니다. 그러나 오르간사용 목적상 혹은 외관상 이 적은 수의 음색을 손 건반 3단에 배치하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30개 음색을 손 건반 3단이 아니라 4단 도는 5단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치하였다고 잘못 된 배치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오르간의 음색배치는 사용목적상 음색의 종류와 음역에 상관없이 배치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음색들을 하나의 손 건반에 혹은 여러 손 건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음색 수는 같다하더라고 건반 수가 늘어날수록 가격이 현저히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목적이 없다면 30개 정도의 음색은 손 건반 2단과 Pedal에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오르간의 가격을 상승시키지 않은 방법입니다. 만일에 손 건반 3단에 배치해야 할 경우라면 사용목적에 맞는 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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