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음색의 피트 수와 음 높이
오르간의 각 건반에 속해있는 각기 다른 음색(stop, Register)을 불러내는 음색봉 (stopshank, Registerzug)에는 음색이름과 함께 피트 수와 경우에 따라서 로마숫자 두 가지 종류의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이 외에도 음색의 번호도 있지만 이는 단지 연주자의 편의를 위해 음색의 배치에 따라 나열해 놓은 숫자입니다. 로마숫자 (II, IV, V등)는 그 음색을 구성하는 파이프의 열을 가리키고 피트 수로 표기되는 16‘, 8’, 4‘ 등은 그 음색의 음역을 나타냅니다. 음역을 나타내는 표기로 왜 길이단위인 피트를 쓰고 숫자의 의미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음높이에 따른 건반의 이름
오르간의 건반은 손 건반과 발 건반(발 건반이 없는 오르간도 있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손 건반은 대략 54개(음)에서 최대 61개로, 발 건반은 대략 25개에서 최대 32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건반은 아래그림과 같이 음높이에 따라 각각의 이름이 있습니다.
오르간건반의 음 높이에 따른 이름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오르간건반에서 가장 낮은음을 내주는 건반은 C건반입니다. C건반에서 한 옥타브 위의 건반을 c, 두 옥타브 위의 건반을 c1 그 다음을 c2, c3, 마지막으로 c4까지 모두 61개의 건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든 오르간이 61개의 건반으로 된 건반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주로 56개(g3 까지) -58개(a3 까지)의 건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세시대의 오르간은 건반의 범위가 주로 두 옥타브였고 바로크시대까지 건반의 범위는 51개(d3)를 넘지 않았습니다.
오르간에서 하나의 음색은 건반 수만큼의 파이프들로 이루어져 있다. 즉 하나의 건반에는 그 건반에 해당하는 즉 그 건반을 누를 때 소리를 내주는 하나의 파이프가 준비되어있습니다.(물론 몇몇의 음색들 Mixtur, Scharf, Sesquialter등은 예외인데 이러한 음색의 구성에 대해서는 다른 주제에서 다루도록 합니다.) 58개 건반을 갖는다면 그 건반에서 가장 저음인 C건반을 내주는 긴 파이프부터 a3건반에 해당하는 짧은 파이프까지 차례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오르간의 음색에서 숫자는 이 가장 긴 파이프, 즉 C건반에 해당하는 파이프의 길이를 나타내고 피트(feet) 혹은 독일어로 후스(Fuss)라고 읽습니다. Prinzipal 8' 이라는 음색은 Prinzipal이라는 오르간 고유의 소리를 내주는 음색이고 그 음색의 소리를 내주는 파이프들 중 가장 긴 파이프, 즉 C건반의 소리를 내주는 파이프의 길이가 8피트(대략 2.4 m)라는 것입니다. 오늘날 a1음을 440 Hz로 정한상태에서 평균율로 조율하면 c1음은 261.63 Hz이고 C건반의 음 높이는 65.40 Hz이지만 오르간의 음색이름이 명명되던 시기인 1,400년대에는 음 높이가 지역별, 시대별로 달랐습니다. 하지만 C건반에서의 음 높이는 오늘날의 정해진 음 높이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기 때문에 대략 8 피트의 파이프길이면 원하는 음 높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음색의 피트 수와 음 높이
1500년대 음색의 발달로 다양한 재료와 모양의 파이프로 구성된 음색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파이프의 폭을 좁게 혹은 넓게 만들기도 하고 파이프의 몸통을 온전히 막거나 반만 막은 파이프로 만든 음색들도 생겨납니다. 막힌식파이프는 열린 식에 비해 같은 높이의 음을 얻기 위해서는 반 정도의 길이를 갖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음색에서 숫자의 의미는 C건반을 울려 주는 파이프의 길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C건반을 눌렀을 때 나는 소리의 높이를 표시합니다.
음색의 피트수와 음 높이
파이프의 길이가 그 파이프의 지름에 따라 혹은 막힌 식이냐 열린 식이냐에 따라 다를지라도 C건반을 눌렀을 때 1과 같은 높이의 소리가 난다면 그 음색엔 8'라는 숫자가 붙입니다. C건반에서 2와 같은 높이의 소리를 낸다면 그 음색엔 4'라는 숫자가 붙고 1보다 한 옥타브 낮은 높이의 소리를 C건반에서 낸다면 그 음색엔 16'를 붙입니다. 이와 같이 피트로 읽혀지는 숫자는 C건반에 해당하는 파이프의 길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C건반에서 나는 소리의 높이를 표시합니다. 8'의 파이프에서 1과 같은 높이의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1과 같은 높이의 소리를 내는 음색에는 8'를 붙이는 것입니다. 물론 대략 8'의 길이를 가진 파이프는 1과 같은 높이의 소리를 냅니다. 그러나 파이프의 폭과 구조가 발전하면서 파이프의 길이는 음높이와 항상 일치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C건반을 눌렀을 3과 같은 음이 난다면 음색이름 뒤에는 2 2/3‘라 표기하고(Nasard 2 2/3') 4와 같은 음이 난다면 음색이름 뒤에 2’를 붙입니다(Super Octav 2')
3) 오늘날의 피트수에 따른 음높이
오늘날 오르간에서 쓰이는 모든 피트 수가 어떤 높이의 음을 내는가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늘날의 피트수에 따른 실제의 음 높이
피아노 및 오르간건반의 건밤범위 그리고 오르간음색의 음역
피트수에 따른 파이프의 길이와 음 높이
위의 그림은 피트에 따른 열린식 파이프의 길이를 인간의 키와 비교한 그림입니다. 실제 64‘의 열린식 입술형파이프를 가진 오르간은 없습니다. 32’의 열린식 입술형파이프의 길이는 대략 11m 이며 가장 작은 파이프의 길이는 7 mm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