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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설치공간에 맞는 오르간의 음색 수

  파이프오르간이 다른 악기와 다른 점 중의 하나는 악기의 크기와 모양이 일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는 오르간이 갖는 음색 수에 따라 건반의 수가 다르고 그 음색에 해당하는 모든 파이프들을 배치하고 감싸는 케이스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각기 다른 크기의 악기를 건축물에 부합하여 디자인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르간이 설치되는 공간에 맞는 오르간의 크기, 즉 음색 수는 어떻게 결정될까요? 오르간의 크기는 설치공간의 크기와 음향조건뿐만 아니라 사용목적에 따라 또는 구입자의 예산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음색의 수뿐만 아니라 어떤 종류의 음색을 선택하느냐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단지 설치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음량을 갖는 오르간소리의 세기에 기여하는 음색뿐만 아니라 소리의 다양성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어떤 음색을 몇 개로 할 것인가를 정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오르간제작자나 오르간전문가에 의해 참고할 만한 공식이 있어 소개합니다.

 

1). 수퍼(W. Supper)방식 : 공간의 체적대신 Prinzipal 음색과 교회의 방문객에 기인한 방식이다.

 

     15 - 25 명 1' Prinzipal

     60 - 100 명 2' Prinzipal

    150 - 200 명 4' Prinzipal

    250 - 320 명 8' Prinzipal (나무)

    420 - 500 명 8' Prinzipal (금속)

    600 명 이상 16' Prinzipal

 

  임의의 공간에 오르간의 음색이 몇 개가 적합한가에 대한 정확한 규칙은 없지만 Supper는 대략적인 규정을 만들었는데 방문객 수에 따라 오르간의 음색 수를 정하고 그 음색 수 안에서 Prinzipal음색들을 대략 30%정도로 정해 교회의 크기에 비해 오르간이 작으면 오르간을 강하게 보이싱하고 반대로 오르간이 너무 크면 파이프의 스케일을 좁게 하여 작게 보이싱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규칙을 발표하였다.

 

    100 명 : 4 - 6 음색 200 명 : 8 - 12 음색 400 명 : 17 -22 음색

    600 명 : 30 - 40 음색 1500 명 : 70 - 80 음색

 

2). 발커(Walcker)방식 : 20 C 초의 유명한 오르간 제작자 오스카 발커(Oscar Walcker)에 의한 방식으로 공간의 체적과 좌석 수에 기인한다.

 

    stop의 수 = 〔공간의 체적(m3)/150 + 좌석 수/25〕÷ 2

 

3). 한스 크라이스(Hans Klais)방식 : 1950년대에 발전된 방식으로 오르간의 종류와 오르간의 구조에 중점을 두고 오르간의 크기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한스 크라이스는 공간의 체적에 대한 문제는 파이프의 제원(파이프의 지름과 입술의 크기)과 오르간 보이싱의 결합으로 해결하였다.

설치공간.png

  위의 3가지 방식은 단지 공간의 크기 및 좌석 수만 고려 됐을 뿐 그 밖의 조건은 모르는 상태에서 오르간의 크기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공간의 음향 즉 잔향과 오르간의 위치 등은 공간의 체적이나 좌석 수 보다 더욱 오르간의 소리에 영향을 줍니다. 잔향이 풍부한(3-3.5초) 공간에서는 위의 공식에 의해 계산된 음색 수 보다 10% 정도 줄여도 나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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