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3도(Terz)와 5도(Quinte)등 배음음색의 표기
오르간의 음색 중에는 c건반에서 3도(Terz) 혹은 5도(Quinte)등의 음을 내는 음색들이 있습니다. 가령 4'와 2'사이에 5도 음을 내는 Nasard 2 2/3'음색이 있는데 이 음색은 c건반에서 4'음색보다 5도가 높은 음을 내줍니다. 2'와 1'사이에 3도 음을 내주는 Terz 1 3/5'와 5도음을 내는 Quinte 1 1/3'가 있습니다. 이러한 음색들을 배음음색(mutation, Aliquite)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4'와 2'사이의 5도 음을 내는 음색의 피트 수를 2 2/3'라고 표기할까요?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배음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 오늘날 오르간음색에 쓰이는 피트 수
오르간음색의 피트 수는 오르간의 손 건반에서 가장 저음역의 16‘음색을 기준으로 하여 배음의 부분음의 순서로 나누어 주어 오르간음색의 피트 수를 정한 것입니다. 물론 손 건반에 32’음역의 음색을 배치할 수 있지만 거의 대부분 손 건반에서 제일 저음역은 16‘입니다.
16' : 1 = 16' = 1 부분음 (기본음)
16' : 2 = 8' = 2 부분음 (1배음, 옥타브)
16' : 3 = 5 1/3' = 3 부분음 (2배음, 5도)
16' : 4 = 4' = 4 부분음 (3배음, 2 옥타브)
16' : 5 = 3 1/5' = 5 부분음 (4배음, 3도)
16' : 6 = 2 2/3' = 6 ‘’ (5배음, 5도)
16' : 7 = 2 2/7' = 7 ‘’ (6배음, 7도)
16' : 8 = 2' = 8 ‘’ (7배음, 3 옥타브)
16' : 9 = 1 8/9' = 9 ‘’
16' : 10 = 1 3/5' = 10 ‘’
16' : 11 = 1 5/11' = 11 ‘’
16' : 12 = 1 1/3' = 12 ‘’
16' : 13 = 1 3/13' = 13 ‘’
16' : 14 = 1 1/7' = 14 ‘’
16' : 15 = 1 1/15' = 15 ‘’
16' : 16 = 1' = 16 ‘’
16' : 17 = 16/17' = 17 ‘’
16' : 18 = 8/9' = 18 ‘’
16' : 19 = 16/19' = 19 ‘’
16' : 20 = 4/5' = 20 ‘’
(16‘를 기준으로 한 부분음의 피트표기)
그러나 위의 표에서 보면 16‘와 8’사이의 5도표기는 없습니다. 때문에 32‘를 기준으로 한 피트 수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의 표와 같이 32’를 기준으로 했을 때 16‘와 8’사이의 5도 표기는 10 2/3‘가 됩니다. 그러나 8‘와 4’사이의 5도는 16‘를 기준으로 한 5 1/3’를 사용합니다. 32’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 16‘와 8‘사이의 5도표기는 아래의 표와 같이 5 2/3‘가 될 것입니다. 만일 Pedal음색으로 8’와 4‘사이에 3도인 Terz 음색을 넣는다면 32’를 기준으로 해서 얻은 Terz 6 2/5'라 표기합니다.
32‘ : 1 = 32’ 제1 부분음 (기본음)
32‘ : 2 = 16’ 제2 부분음 (제1 배음, 옥타브)
32‘ : 3 = 10 2/3’ 제3 부분음 (제2 배음, 5도)
32‘ : 4 = 8’ 제4 부분음 (제3 배음, 2 옥타브)
32‘ : 5 = 6 2/5’ 제5 부분음 (제4 배음, 3도)
32‘ : 6 = 5 2/3’ 제6 부분음 (제5 배음, 5도)
32‘ : 7 = 4 4/7’ 제7 부분음 (제6 배음, 7도)
32‘ : 8 = 4’ 제8 부분음 (제 7 배음, 3 옥타브)
(32‘를 기준으로 한 부분음의 피트표기)
그러나 옛 오르간에서 3도와 5도의 표기는 오늘날과 달랐습니다. 가령 오늘날의 10 2/3‘는 12’ 로, 5 1/3’는 6‘로, 2 2/3’는 3‘로 그리고 1 1/3’는 1 1/2‘로 표기하였습니다. 간혹 5도 음색인 Quinte의 표기를 자신의 음색에서 낮은 쪽 옥타브음색의 피트 수를 표기하고 음색이름으로 5도임을 표기하였습니다. 즉 오늘날의 Quinte 2 2/3'을 Quinte 4'로 표기하였습니다. 그러나 Quinte 1'는 오늘날의 Quinte 2/3'가 아니라 Quinte 1 1/3'를 가리키기도 하였고 오늘날의 Nasard 2 2/3'를 Nasard 4’가 아닌 Nasard 3'로 표기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옛 오르간에서 1‘음색은 드물게 제작했음으로 1’는 항상 1 1/3‘를 가리켰습니다(Sifflöte 1'은 5도인 1 1/3’를 가리킨다) 3도인 Terz의 옛 표기도 오늘날과 달랐습니다. 가령 Terz 1 3/5‘를 Terz aus 2'로 Terz 3 1/5'를 Terz 3으로 표기하였습니다. 오늘날 주로 대형오르간에 배치하는 Pedal의 8‘와 4’사이의 7도 음색은 32‘를 기준으로 한 Septime 4 4/7'로, 손 건반 2’와 1‘사이에 배치하는 7도 음색은 16'를 기준으로 한 Septime 1 1/7'로 표기합니다.
* 12‘와 24’의 지역에 따른 의미
이탈리아에서 옛 오르간의 발 건반은 오늘날의 C보다 저음인 F1부터 구성하였기에 옛 이탈리아오르간에서 12'는 오늘날의 8'를 의미합니다. F1건반의 파이프길이를 고려한 표기입니다(24'는 16'를 의미한다) 그러나 알프스 북쪽 지역의 옛 오르간에서 12'는 오늘날의 16'를 의미한다. 이 지역에서 발 건반은 C건반부터가 아닌 F건반부터 구성하였기에 F건반을 표기하는 12'는 C건반일 경우는 16'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24'는 오늘날의 32'를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