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zburg Dom 오르간들
바로크양식의 Salzbug Dom은 로마가톨릭교회로 길이 101 m, 폭 69 m이다. 탑의 높이는 81 m에 달하며 둥근 지붕의 높이는 79 m 그리고 중앙부의 높이는 32 m 이다. 900석의 신도석을 가지고 있으며 오스트리아의 기념물에 속하며 동시에 Unesco 세계문화유산에 속해있다. 이 Salzburg Dom은 1995년 이래로 7대의 오르간들을 사용할 수 있다. 서쪽난간에 1988년 이래 주 오르간(Hauptorgel)이 있다. 방형의 기둥난간에는 1990년 이후 완성된 다섯 대의 오르간들이 세워져있다. 그밖에도 이동 가능한 포지티브오르간(Truhenpositiv)이 이용가능하다. Salzburg Dom의 7대의 오르간들은 순순한 기계식 건반 및 스톱액션을 가지고 있다.
때때로 독주연주를 포함한 여러 악기로의 공동연주를 위한 전형은 특히 이태리에서 발견한다.
Salzbur Dom의 세 개의 둥근 천장 밑의 공간(Drei-Konchen-Chor, Trikonchos)에서 다섯 그룹으로 프란체스코제단 앞과 4개의 2층 합창석에서 연주할 수 있다.
성당의 개관 후 75년이 지나 설치된 옛 대형오르간은 성당음악의 부차적인 역할만 했다. 이 오르간은 고정된 오르간으로 단지 대감독의 서문을 통한 입장과 퇴장 시 소리를 냈다.
2. 방형(4각형)오르간들
1990년 초 기둥위의 합창석과 그 위에 세워져 있는 방형오르간들의 재건축을 위한 건축학적인 조건들은 네덜란드의 건축가 Corneille F. Janssen에 의해 만들어졌다. 오르간의 케이스는
2.1. 동쪽방향의 방형오르간들(1991)
독창자의 단과 같이 두 대의 동쪽의 방형오르간들은 건축양식에 따르지 않고 역사적인 오르간의 위치로의 의식적인 관계와 오늘날 실제적인 교회음악과 맞도록 계획하였고 18세기의 예로부터 내려오는 구성에 의해 음색배치를 하였다. Tirol주 Steinach am Brenner의 오르간제작마이스터 Johann Pirchner은 순수 기계식액션의 손 건반 두 단의 오르간 2대의 제작을 맡았다. 이 오르간들은 1991년 축성될 수 있었다.
2.1.1.남동쪽의 둥근 천장기둥(위)의 에피스텔 오르간(Epistelside orgel)
2.1.2 북동쪽 둥근 천장기둥(위)의 오르간(성령 오르간)
2.2. 서쪽방향의 방형오르간들(1995)
이탈리아의 예술과 이탈리아의 예술가들은 건축과 Salzburg Dom의 장식을 위해 큰 의미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양 서쪽의 궁형난간에 이탈리아 오르간을 설치하고 설치작업을 이탈리아 오르간제작자 Francesco Zanin에게 맡길 것을 결정하였다.
이 두 대의 오르간에 특별한 음색효과를 위해 부가적인 음색인 Usignolo(Vogelgesang)을 르네상스오르간에 그리고 Tamburo(Trommelwirbel)을 베네치아 오르간에 추가되었다. 거기에 더해 양 오르간에 많은 음색들의 슬라이드분리를 c1/c#1에서 가능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진정한 옛 이탈리아와 스페인 오르간음악의 확실한 즉흥연주를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건반에서 두 가지 서로 다른 오르간색깔로 연주가 가능하다. 양 이탈리아오르간의 조율법은 르네상스와 초기바로크 그리고 19세기까지 사용했던 순정3도의 중간음율법이다. 원래의 중간음율조율법에 반하여 사용가능한 음정의 수는 쌍건반의 설치를 통해 늘어났다.
2.2.1.남서쪽 둥근 천장기둥(위)의 르네상스 오르간
르네상스오르간은 토스카나(이탈리아 주 이름) 르네상스를 전형으로 용수철조절식 바람공급대(Springlade)방식으로 제작하였다. 건반은 낮은 Contra F(12’)까지 도달한다. 이탈리아의 전형적인 2-3열의 Prinzipal로 구성된 고음역의 Repieno에 더해 Flauto in ottava, Cornamus(Regal), Voce umana(Schwebng) 그리고 Tremulant음색이 더해진다. 페달엔 자신의 음색을 가지고 있지 않고 Manual음색을 커플(Koppelung)하여 사용한다.
Manual FF–c3 (짧은 옥타브)
Prinzipale I-III
Ottava
Quinta Decima
Decima Nona
Vigesima Seconda
Vigesima Sesta
Vigesima Nona
Trigesima Terza e Sesta
Voce umana
Flauto in VIII
Cornamuse
연주도움장치 : Ripieno Tritt
부가적인 음색 : Usignoli(Vogelgezwitscher, 새가 우는소리 효과)
부가적인 음색봉 : Tremulante(Kanaltremulant, 바람운송관내에 바람여닫이의 작동으로
바람의 압력을 변화시키는 방식의 Tremulant)
2.2.2.남서쪽 둥근 천장기둥(위)의 Continuo오르간
Continuo오르간의 케이스는 르네상스오르간과 시각적으로 동일하게 제작하였다. 연주대는 르네상스오르간에서 남쪽으로 한 두 걸음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Manual C-c3
Bordone 8’
Flauta a camino 4’
Principale 2’
pull-down action의 페달(Manual의 음색을 선택하면 Manual뿐만 아니라 Pedal에서도
Manual음색의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한 장치
2.2.3. 북서쪽 둥근 천장기둥(의) 베네치아 오르간
북서쪽 둥근 천장기둥(의) 오르간은 18세기 베네치아 양식에 의해 제작되었다.
Grand Organo(Hauptwerk), Positiv 그리고 Pedal은 슬라이드식 방람공급대에 서있다. 아래 케이스에 있는 Positiv는 오르가니스트의 왼손으로 성당의 중앙부로 폐쇄할 수 있고 Echowerk로 대치할 수 있다.
„Grand´Organo (Hauptwerk), Positivo und Pedal stehen auf Schleifladen. Das Positiv im Untergehäuse, zu linker Hand des Organisten, spricht ins Langschiff des Domes; es ist verschließbar und somit auch als Echowerk einzusetzen.
분리된 Ripieno와 더불어 음색배치에서 Oktav와 Duodezim(12도) 간격의 Flöten이, 음색 Terz가 건반의 반 위쪽으로 그리고 Voce umana 음색이 추가되었다. 페달은 세 개의 자신의 음색을 갖고 있다. 양 손 건반과 Pedal에는 떨판형파이프음색인 Violoncelli, Tromboncini, Tromboni가 있다.
이탈리아 오르간의 음역표기는 음정으로 나타낸다.
만일 Prinzipal이 8‘라면
Ottava (= 8. Taste) = 4’
Quinta decima (= 15. Taste) = 2’
Decima nona (= 19.) = 1 1/3’
Vigesima seconda (22.) = 1’
Vigesima sesta (26.) = 2/3’
Vigesima nona (29.) = 1/2’
XXXIII + XXXVI (33도 1/3'와 36도 1/4'의 2열이 하나의 음색봉에 의해 조작) = 1/3’ + 1/4’
Flöte의 경우에는 음색이름과 로마숫자로 음역표기.
Flauto in VIII (Flauto in ottava) = Flöte 4’
Flauto in XII (Flauto in duodecima) = Flöte 2 2/3’
Cornetta = Terz 1 3/5’
3. Chest오르간(Truhenpositiv, 1989)
소위 박스오르간(box organ, chest organ, Truhenpositiv)이라고 부르는 오르간은 필요에 따라 커다란 성당의 여러 곳에 그리고 성당의 밖에서 사용된다. Salzburg Dom의 이러한 Chest organ을 1989년 오르간제작 마이스터 Johann Pircher가 제작하였다. 이 오르간은 성당의 가장자리에 위치하며 224파이프로 구성되어있다.